> 프랜차이즈 > 프랜차이즈 성공요인
구분 성장요인
경제적 - 국민소득 1만 달러 시대의 도래
- 식생활 문화의 질적 향상과 외식욕구 증가
-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외식비 지출
- 시장개방에 따른 해외업체 진출 가속화
- 세계화의 진전
사회적 - 도시화와 레저 지향 추세
-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 핵가족화와 자가용의 증가
- 신소비층 확대 및 사회여건의 변화
- 소비자 편의주의의 확산
문화적 - 문화생활과 외식가치관의 변화
-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 여가문화 향유와 외식의 장소적 매력
- 전통 메뉴의 개발과 현대화(퓨전화)
정보 · 기술 - IT산업과 기술의 진보
- 인터넷 보급과 디지털화
- 첨단 주방설비 및 기기 자동화
- 셀프 시스템 도입 - 선진 경영기법 도입
· 프랜차이즈 기업의 낮은 경쟁력
  선진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대형화, 대기업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는
  자금 규모가 영세한 소규모 영세 프랜차이즈 기업이 많습니다. 따라서 유통 및 배송 등에서 규모의 경제를 누리지 못하고 있으며
  신뢰도도 상실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 가격경쟁의 심화
  가맹본부의 난립으로 인한 동종사업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산업과 非 프랜차이즈 산업간 갈등,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갈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무분별한 브랜드 확대 경쟁
  주력 브랜드 조차도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진입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제 2, 3의 브랜드를 출시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기업이 갖고 있는 핵심역량 이나 조건과 상관없이 업종을 넘나드는 브랜드 출시경쟁으로 기업들 간의 출혈 경쟁이 심화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 약화와 부실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전체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커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 이원화된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 정책 및 관리
  현재 소자본창업, 유통혁신, 해외진출 등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정책개발 부처가 중소기업청, 지식경제부,
  공정거래 위원회 등으로 분리, 관리되고 있어 부처간 정책조정이 어렵고, 각 부처의 정책 우선순위 에서 뒤쳐질 우려가 있습니다.
  창업지원 및 교육,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 관련 조사나 통계업무가 분산되어 예산낭비는 물론 혼선 등으로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과 관련되어 총괄하는 주무기관을 설정하고 관련 단체 및 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조와 협력 체제를 통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 가맹본부의 경영 관리 미흡
  프랜차이즈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맹본부의 경영관리가 체계적이고 과학적 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맹본부의 인적자원 관리, 생산관리 시스템, 재무관리, 마케팅 관리 등 경영 전반에 걸친 효율적인 경영관리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맹본부들의 경영관리 시스템은 타 산업의 기업에 비해 체계적이지 못하고 조직과 인력측면에서 정예요원의
  확보가 어렵습니다.

· 국제화 미흡
  프랜차이즈 시장은 세계화 물결에 맞추어 하나의 거대한 시장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성공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여 성공하는 사례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 산업을 국부산업 이라고도 합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중국 등에 진출하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성공적인 해외 진출
  프랜차이즈 기업을 만들기 위해 국제화에 대한 더 깊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과 불신
  프랜차이즈 산업의 사회적·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국가 경제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타 산업에 비해 매우 뒤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독립창업에 비해 프랜차이즈 창업이 매우 안전하고 비용이
  절감되며 성공 또한 높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일부 부실 가맹본부의 불공정 행위가 남아 있어, 예비 창업자들은 여전히 실패율이
  높고 창업 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 상대적으로 독립창업을 더 선호합니다.